-
인공지능 앱을 만드는 교사 연수 직관적 코딩과 앱 인벤트로카테고리 없음 2021. 11. 29. 09:43
사물 인터넷이나 인공지능! 일반적으로는 접하고 있지만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교육용 아두이노가 나오고, 배우는 방법이나 과정도 다양한데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나 입문자가 어플리인벤터, 액튜에이터, 센서, 언어 코딩까지 하다 보면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아두이노? 보드 위에 작은 컴퓨터가 결합된 보드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사람의두뇌에해당됩니다.
아두이노는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습니다.사물인터넷과 스마트팜, 로봇, 조명제어 등을 떠올릴 수 있다.피지컬 컴퓨팅을 하려면 아두이노보드가 효과적입니다.
지코쉴드를 접할 기회가 생겼으므로, 교사 연수 신청과 교육을 받은 후를 올립니다.
지코의 첫 번째 강점!조금 더 쉬워요.
일반적으로 우노 + 브레드보드 + 디지털 핀에 연결된 (배선) 점퍼선 + LED 조명 + 저항 + 코딩을 모두 잘 조합해야 LED 조명을 (온오프한) 제어할 수 있습니다.하나라도 틀리면 출력이 안됩니다.내 생각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선생님도 아이도 모두 핀치!!!
스노우맨 3d펜+아두이노우노 초음파센서, LED, 수동부각 등을 이용해 오르골을 만들었을 때의 모습입니다.복잡한 점퍼라인과 빵빵해 보이시죠?선을 하나, 빠질 때마다 탱글탱글 ㅠㅠ
직코쉴드를 결합하면 저항, 점퍼선이 줄어들고 결합위치도 지정되어 있어 접속작업이 더욱 쉬워집니다.아마 코딩이나 앱 작성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을 거예요.~~~
지코의 두 번째 강점!컴퓨터없이 코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은 아직 연동이 안 돼서 안드로이드폰을 찾아서 연동을 해봤는데 잘 되더라고요다음에는 ios기기에서도 해보고 싶습니다.
블루투스 모듈, 스피커, mp3를 이용하면 음성인식 일기 알림 앱도 만들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상태를 인식해서 마스크 착용, 미착용 여부를 판별해서 알려주는 어플! 개인적으로 어플 인벤터 과정 중에 제일 재밌게 만들었어요.
미착용사진과착용사진을여러장찍어서저장,데이터를학습시키면카메라가실시간정보를입력,판별할수있습니다.인공지능 똑똑하죠.
전자오르골 제어앱 만들기
전자 오르골 제어는 쉽고 바로 소리를 출력하기 때문에 아들이 좋아해요.코딩 화면만 보고 실제로 소리가 나거나 불이 켜지거나 하면 신기한 것 같습니다.
흥미를 돋우는 게임이나 춤 등 재미있는 요소들과 연계해서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초음파 센서를 통해 거리를 측정하여 가까이 다가가면 서보 모터가 움직입니다.
메이크업 앱으로 코딩하여 직관적인 키트로 조립하고 앱인벤터로 앱을 만들어 빌드하며 블루투스 모듈을 연결하면
직접 만든 앱으로 사물인터넷 제어가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를 만들어 보면서도 시간이 촉박해서 겉모습은 전혀 손댈 수가 없었어요.이번에는 키트의 외관을 이용해 외형도 갖춘 그럴듯한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관심 있던 분야라서 재미있게 배우고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여러 가지 피지컬 컴퓨팅의 결과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같이 고치고 싶으신 분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