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시장 하락 한풀 꺾인 코스피코스닥카테고리 없음 2021. 11. 1. 05:20
한동안 상승세를 보이던 K OSPI 코스닥시장이 오랜만에 하락세로 돌아선 하루였습니다.
물론 코스피는 0.99%, 코스닥은 1.23%로 그리 큰 하락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신경이 쓰이는 구간의 하락입니다.
큰 흐름에서는 유동성이 아직 회수되기 전이므로 상승 과정의 작은 조정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델타병이란 놈의 변수가 너무 커져버렸어요.
다만 유일한 변수가 델타 변이에 의한 확정자수 폭발증이라고 언급했는데... 원치 않았던 상황이 온 것 같습니다.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1275명으로 집계됐다. "한국에서의 발생 확진자는 1227명, 해외로 유입된 확진자는 48명이며, 총 누적 확진자는 402news.naver.com, 코로나 확진자는 1275명으로 역대 최다를 경신하는 숫자가 나와 있습니다"
오늘의 하락 이유는 델타 변이에 의한 코로나 확진자 수의 증가가 이유였습니다.
왜 하락했는지는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어쨌든 돌발 변수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하락이 나타났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하락이... 하락의 시작인지 잠깐의 하락으로 끝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돌발 악재에는 비중을 줄이거나 매매를 쉬는 게 가장 좋은 대응이다.
1. 중장기 종목의 경우 이건 하락폭이 아닌 이상 현 상황에서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장기 및 하반기를 노리는 종목이라면 오히려 이런 하락 시에는 추매의 기회입니다.
2. 스윙 및 시나리오를 세워둔 종목 현재 수익 중인 종목이라면, 최근 코로나에 의해 떠오르고 있는 진단키트, 온라인교육 등의 콘택트 종목을 제외하고는 일정 부분 익혀두거나 비중을 줄여두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현재 손실을 입고 있는 종목이라도 본인이 정한 손절선이나 지지 구간을 벗어나면 비율을 줄이거나 손절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오늘 보유 종목 중 제가 정한 지지구간을 벗어나거나 정한 원칙을 벗어난 종목들을 상당히 손해봤습니다.절반 정도만 손해보고 대응했어요.
단, 본인의 원칙으로서 아직 손절에 들어 있지 않은 종목은 원칙대로 잘 지참해 주십시오.
지난번 강의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제가 정한 시나리오에서 벗어난 가격에 자리 잡고 있었다면 과감히 손해를 보는 게 가장 좋은 매매입니다.
그 후 주가가 어느 정도 바닥을 확인해 줄 때 사거나 본인이 정한 지지 수준에 다시 올라왔을 때 사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현 상황에서 여행 호텔 항공 등 콘택트 종목이 하락하더라도 싸다고 사들여서는 안 됩니다.(그래도 대한항공은 화물 운송을 통해 매출 유지 중)
특히 여행사들은...아마 내년까지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존폐의 위기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의 델타 변이 유행이 내년까지 계속될 경우, 내년에 유증을 통한 자금 수혈을 하지 못하면 대다수 여행사들은 상폐 위기 또는 자본 잠식에 직면하게 됩니다.
저번에 올린 영상이 큰 도움이 됐다는 댓글과 카톡을 많이 받았어요
제가 제작해서 만든 영상입니다만저 또한 벌써 5~6번 보았을 정도로 아주 잘 사고 배웠고 배울 것이 많았던 제자의 매매일지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꼭 다시 보시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제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연장해 주신 제자분들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코로나... 조심하세요( ´ ; ω ; ` )